지난 6월 중순부터 마다가스카르 전국에서 식중독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7.22. 기준 7개 지역에서 약 70명 사망
특히 6월 14일(토), 마다가스카르 안타나나리보 외곽 이메린카시니나(Imerinkasinina)지역에서 개최된 생일파티 행사 중 음식 섭취로 인해 31명이 사망하는 대규모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피해자들은 두통, 구토, 어지럼증, 호흡곤란, 시력저하 등 중독성 증상을 호소하였으며, 현재 중독 물질 투입 및 고의성 여부에 대한 주재국 정부 차원의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과거 한국인 여행객이 노점 음식 섭취 후 심한 장염을 앓은 사례를 비롯하여, 매년 체류자 및 여행객의 식중독·장염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심각한 전력난과 더불어 냉장 유통 인프라가 부족하며, 노점에서는 부패가 쉬운 음식들이 무허가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마다가스카르에 체류 중이시거나 방문 예정인 재외국민께서는 아래와 같은 수칙을 숙지하시어 식중독 및 식품위생 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식품위생·식중독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 위생 상태가 불분명한 노점·가판 음식 또는 조리과정이 확인되지 않는 음식물 섭취는 가급적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육류·해산물·유제품 등 부패 우려 식품은 반드시 완전 가열 후 섭취하시고, 유통기한 및 보관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 주십시오.
🔹 밀봉된 생수 또는 정수된 물 외에는 음용을 삼가시고, 얼음 역시 검증된 음용수로 제조된 것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체 행사 참석 시, 음식물의 출처 및 위생 상태를 확인하시고, 제공 전 저장·유통 과정을 사전에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외식 시에는 위생 상태가 검증된 식당 이용을 권장하며, 다량 조리된 음식 섭취 시 더욱 주의해 주십시오.
🔹 복통·구토·설사·발열 등 식중독·장염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건사고 등 위급상황 발생 및 영사 조력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사관 대표전화, 평일 주간) +261-20-222-2933
(외교부 영사콜센터, 24시간 운영) +82-2-3210-0404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