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

[2.12] 필리핀 소매치기·절도 범죄 주의 안내

  • 분류 YTN
  • 등록일 2026-02-19
  • 조회수 23

 





앵커


[앵커]


안녕하세요, 해외안전여행정보입니다.


겨울철을 맞아 필리핀 세부나 보홀 같은 휴양지로 여행 떠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최근 필리핀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소매치기와 절도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외교부 이슬기 사무관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무관님 안녕하세요.




[이슬기 사무관]


안녕하십니까.




[앵커]


주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 범죄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거 같은데 실제 상황은 어떤가요.




[이슬기 사무관]


네, 사람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 몰래 여행객 가방을 열어 물건을 훔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식당에서는 의자에 걸어둔 가방이나 식탁 위에 잠시 내려놓은 휴대전화 등을 노린 절도도 빈번합니다.


또 늦은 시간에 행인이 적은 골목 등에서 소매치기 사건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소매치기나 절도 피해를 보았다면 절대로 범인에게 무리하게 저항하거나 추격하지 말고 신변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한 뒤 곧바로 현지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를 도난당했다면 곧바로 카드사에 연락해 사용을 정지하고, 영사콜센터로 연락해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앵커]


소매치기나 절도 피해를 막기 위해서 여행객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이슬기 사무관]


네, 쇼핑몰이나 시장, 터미널 등을 방문할 때에는 가방을 앞으로 매고 완전히 잠겨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식당과 카페에서는 가방이나 휴대전화를 의자 뒤편이나 통로 쪽에 두지 말고 항상 눈에 보이는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 눈에 띄는 고가의 시계나 귀금속 착용을 자제하고 현금은 소액만 소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에도 분실이나 도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인적이 드문 골목이나 늦은 시간에 혼자서 이동하는 것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